본문 바로가기

창고

1518년 스트라스부르 집단 춤바람 사망사건

320x100

 

1518년, 스트라스부르 주민들 일부가 느닷없이 춤바람이 났다. 원인은 바로 곡식 창고에서 생긴 맥각균이라는 곰팡이였다. LSD로 불리는 마약을 합성하는 데 들어가는 이 곰팡이에는 즉각적인 환각 효과가 있다. 환자를 치료할 방법을 고심하던 의사들은 시장 한복판에 사람들이 춤출 수 있도록 무대를 설치해 놓고 악사들을 불러 반주를 하게 했다. 4백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한 달 동안 광란의 춤을 추다가 심장 마비로 쓰러지거나 탈진해 세상을 떠났다. - 베르나르 베르베르 <죽음 1> 중에서
https://www.millie.co.kr/v3/bookDetail/179465773

 

죽음 1

br/누가 날 죽였지? 떠돌이 영혼이 자신의 죽음을 수사하다! br/베르나르 베르베르 신작 장편소설『죽음』 br/ br/저승과 이승을 오가는 환상적..

www.millie.co.kr


책읽다가 별일이 다 있네 싶어 신기해서 검색을 했다. 그리고 신문 기사를 몇개 발견..!

하지만 워낙 옛날 일이어선지 책에 실린 이야기가 진짜인지 아닌지 확실하진 않은 듯했다.

아무튼 흥미로운 이야기였음.


1518년 7월, 독일과 프랑스 접경 지역인 스트라스부르에 이상 현상이 나타났다. 그 시작은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는 한 여성으로부터였다. 당시 여러 기록에 따르면, 7월14일 트로페아(Troffea) 부인이 거리에 나와서 갑자기 춤을 추기 시작했다. 배경음악은 당연히 없었고, 그저 춤을 추었을 따름이다. 보다 못한 남편은 아내에게 그만하라고 간청했으나 그녀는 남편을 무시하고 춤을 멈추지 않았다. 몇 시간쯤 지났을까. 어둠이 깔리자 허기와 피로에 지친 트로페아 부인이 쓰러졌다. 

트로페아 부인은 왜 춤을 추었나 

다음 날에도 그 부인은 거리에 나왔다. 사흘째 이유 없는 춤사위를 반복하니 다른 사람들도 몰려와 그녀와 함께 춤을 추기 시작했다. ‘집단 춤’은 일주일 넘게 계속되었고 보다 못한 당국이 개입하기에 이르렀다. 트로페아 부인은 스트라스부르에서 30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성비투스 성당으로 보내졌다. 치료 명목이었다. 

(중략)

 

춤을 추던 트로페아 부인도 성당에 가면서 치료가 됐다. 이제 이 춤은 ‘비투스의 춤’이라 불린다. 트로페아 부인에게 전염된 상태로 춤을 추는 이들은 여전히 많았고, 춤추는 장소를 따로 만들어주면 스스로 지치지 않겠는가 하는 발상도 나와서 당국은 춤추는 홀을 마련해주기도 했다. 

춤은 점점 더 전염됐다. 기록에 따르면 한 달 사이 400명이 전염됐다. 당국은 댄스홀을 폐쇄하고 결혼식 같은 예외적인 행사 외에는 아예 춤을 금지했다. 병세가 심각한 이들을 골라 트로페아 부인처럼 비투스 성당으로 보내기도 했다. 표시를 위해 손에 작은 십자가를 쥐게 하고 빨간 신발을 신겼다. 안데르센의 동화 <빨간 구두>가 여기서 시작됐다는 이야기도 있다. 

스트라스부르의 춤 전염은 한 달 정도 지속되었다고 한다.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진짜로 남편에게 불만이 많아서 그랬을까? 춤에 동참한 이들 중에는 여자들이 많아서 그런 소문도 돌았다. 중세 유럽의 명의 파라셀수스는 춤 전염병을 조사한 이후 음탕한 욕망과 상상, 신체적인 발작을 주된 이유로 들기도 했다. 한편으로는 곡물의 곰팡이 때문에 발작이 생겼고 그 발작을 없애기 위해 춤을 췄다고도 하는데, 이 가설은 며칠 이상 지속됐던 춤 전염을 설명하지는 못한다. 

저조한 수확, 불안한 정치, 매독의 출현 등 여러 정치·사회적 문제가 발작적인 춤으로 이어졌다는 게 ‘정설’이긴 하다. 비슷한 현상이 1960년대 탄자니아에서도 있었다고 하는데, 현대의 사례를 들자면 ‘레이브 파티’가 아닐까 싶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08/0000025580?sid=004 

 

400명이 ‘감염’된 500년 전 춤바람

1518년 7월, 독일과 프랑스 접경 지역인 스트라스부르에 이상 현상이 나타났다. 그 시작은 결혼 생활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측되는 한 여성으로부터였다. 당시 여러 기록에 따르면, 7월14일 트

n.news.naver.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