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

렘브란트 - 돌아온 탕자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

320x100

나도 모르게 벽에 걸린 렘브란트의 그림을 힐끗 보았다. 아버지에게 자기 몫의 유산을 먼저 달라고, 행패를 부리던 그 작은아들. 그 아들이 그 재산을 탕진하고 돼지먹이통을 기웃거리다가 아버지에게 돌아온다. 그는 다시 아들이 될 자격조차 없다는 것을 안다. 그가 돌아와 "아버지, 저는 아버지와 하늘에 죄를 지었습니다"라고 말한 것도 진심이었을 것이다. 그 모티프를 성서에서 따온 그림이었다. 렘브란트의 그림은 아들을 용서하는 아버지의 사랑과 무릎 꿇은 아들의 참회를 표현하고 있었다. 렘브란트의 그림 속에서 아버지의 두 손은 다르다. 하나는 남자의 것이고 하나는 여자의 것, 그것은 신이 여성성과 남성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한다고 미술사 시간에 배운 게 떠올랐다. 그런데 하필이면 이 방에 저 그림을 걸어둔 의도가 너무 뻔했다.



내 말의 진의를 아직은 다 소화하지 못하겠다는 듯 고개를 떨군 윤수의 머리 뒤로 렘브란트의 그림, <돌아온 탕자>가 걸려 있었다. 저 탕자는 저 그림 속에 들어간 이래로 어제도 오늘도 돌아와 저렇게 무릎을 꿇고 있었다. 나는 무릎 꿇은 탕자의 신발을 바라보았다. 신발은 다 해어지고 맨발이 드러나 있었다. 저 아버지는 어제도 오늘도 돌아온 아들을 저렇게 어루만지고 있었다. 렘브란트가 그린 것은 돌아온 그 순간이었다. 렘브란트는 그 이후 아버지가 그를 용서하고 나서 베푸는 잔치는 그리지 않았다. 그 아버지가 그를 어루만지고는 있지만, 그리고 저 탕자는 돌아왔지만, 백년이 넘도록 꿇려진 저 무릎을 펴지 못하고 있었다. 돌아온 탕자는 끝끝내 일어서 제 발로 그 집 안을 걸어다니지 못하고 마는 것이다.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공지영

밝은 빛으로 강조된 아버지의 인자한 얼굴 모습과 흰 수염, 그리고 핏기없는 손길은 인간을 사랑하는 하느님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쥐어뜯긴 것같이 보이는 엉성한 머리에 누더기옷을 걸친 아들은 죄 많은 인간의 모습이다. 뒤에 어둡게 묘사된 사람들은 시기와 무정과 죄악을 상징한다. 인간 내면의 사악한 마음과 그에 따른 고통에 대한 깊은 이해로 성서의 의미를 해석하려고 한 렘브란트는 역사상 위대한 종교화가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돌아온 탕자 [The Return of the Prodigal Son]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728x90
반응형